본문 바로가기
독서 책갈피

[경제/경영] 넛지(파이널 에디션) - 리처드 탈러 , 캐스 선스타인 지음

by sueflower 2022. 9. 13.
반응형

출처 : 교보문고

 

 

넛지(파이널 에디션) - 교보문고

복잡한 세상에서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 지난 10여 년간 전 세계 개인과 조직, 기업과 정부는 왜 그토록 ‘넛지’에 열광했는가? 인간 행동과 선택에 대한 관점을 송두리째 뒤집으며 200만 독

www.kyobobook.co.kr

 

* 원문이 훨씬 재미있음

* 필사 및 기억하고 싶은 것 요약 해서 적음

* 생략된 내용 엄청 많음

*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음

 

 

33

사소하고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일이 사람의 행동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모든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쉽다.

많은 경우 이런 사소한 세부 사항이 발휘하는 힘은 사람들의 주의력을 특정 방향으로 집중하게 만드는 데서 비롯된다.

 

38

어던 개입이 단순한 넛지가 되려면 쉬워야 하고 비용도 적게 들어야 한다.

 

41

인간의 예측은 늘 흠이 많고 편향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47

애풀의 아이폰이 매우 큰 경제적 성과를 거둔 것은 우아한 스타일 덕분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기기를 조작하기 쉽다고 생각했다는 게 성공의 주된 이유다.

때로 선택 설계는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선택 설계로 인한 이익이 실현되기도 한다. 

 

58

문제는 오히려 우리 인간은 쉽게 실수를 하고 인생이 쉽지만은 않다는 데 있다.

 

59

어림짐작은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자칫하면 여러 체계적 편한 으로 이어질 수 있다. 

 

65

간편 추론법의 세 번째는 대표성이 라는 매우 까다로운 것이다.

이는 유사성 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대표성의 기본적 개념은 A가 B라는 범주에 속하는지 판단하라고 요구받을 때

사람들은 대체로 A가 B의 이미지나 고정관념(전형)과 얼마나 닮았는지. 

즉 A가 B를 얼마나 '대표'하는지 따져서 답을 찾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기준점이나 가용성과 마찬가지로 대표성도 종종 잘 통하는 어림짐작 방법이라서 자주 사용된다.  

 

사람들이 잠재적 위험에 적절하게 대비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방법은 크게 잘못되었떤 관련 사건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좋은 방법은 모든 것이 최상으로 돌아갔던 비슷한 상황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가용성 편향이 작동할 때는 해당 위험의 진정한 발생 가능성을 따지는 판단을 하도록 넛지가 이루어져야 한다. 

 

68

사람들은 큰 이익이나 손해가 걸려 있을 때조차 비현실적으로 낙관적이다.

 

69

이득과 손실: 손에 쥔 것을 놓지 않겠다는 강력한 바람

넛지는 비현실적인 낙관주의에 사로잡혀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사람들에게 나쁜 사건이 일어날 수 있음을 상기시키면, 그 사람들은 비현실적인 낙관주의를 벗어 던질 것이다.

 

70

200달러를 딸 때 느끼는 행복감이 100달러를 잃을 때의 쓰라림과 동일하다

 

71

많은 이유로 사람들은 자신의 현재 상황을 유지하려고 한다.

그 이유 가운데 한 가지는 손실회피 성향이다.

자신이 가진 것을 포기하는 것이 쓰라림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80

자동 시스템은 직감에 따른 반응이고 숙고 시스템은 의식적인 사고 과정이다.

직감이 상당히 정확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직감에 지나치게 의존했다가 흔히 실수하기도 한다. 

 

81

현실의 인간은 때로 깊이 생각하지 않고 자기 뇌 속 도마뱀이 제시하는 답을 정답인 양 당당하게 들고 나선다. 

 

106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에게서 무언가를 배운다. 

 

 

108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대세를 따르는 것을 좋아한다

 

112

자신감 간편 추론법은 어림짐작의 한 방식으로, 자신있게 말하는 사람의 주장이 틀릴 리 없다고 여기는 것이다. 

우리는 자기 의견을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주장하는 사람이 집단이나 기존 업무 관행을 자신이 선호하는 쪽으로 움직여나간다는 확실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123

사람들의 정체성 혹은 자기 이해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어떤 지역 주민들이 다른 곳에 사는 사람들이 물건을 재활용한다거나 마스크 착용한다는 말을 들을 때 

" 오 나도 그렇게 해야지" 라고 생각하거나, "내가 저런 사람과 다르다니 얼마나 다행인지몰라" 라고 반응할 수 있따. 

 

사회적 영향을 활용하고자 하는 선택 설계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사람들의 자의식에 맞서기보다는 그것과 손잡고 협력하는 것이다.

그 자의식은 국적,문화,종교 와 관련이 있을 수 있고, 우리는 이런 특성에 '정체성 기반한 인지'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125

사람들이 어떤 관행이나 전통을 따르는 이유는 그것을 좋아하거나 그서이 옹호할 가치가 있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대부분 그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기 땜누이다

 

137

도움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해를 끼칠 가능성이 가장 낮은넛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144

학습이 이뤄질 가능성은 한 번씩 시도할 때마다 매번 즉각 적이고도 분명한 피드백이 이루어질 때 가장 높아진다

 

어렵고 드문 선택은 넛지를 적용할 좋은 후보 대상이다.

 

 

163

오류를 예상하라

인간은 실수를 하게 마련이다.

잘 설계한 시스템은 사용자가 실수할 것을 예상하고 여유공간을 최대한 확보해둔다. 

 

168

구글이 큰 인기를 끈이 유

메일을 보내는 사람이 본문에 '첨부' 라는 단어를 언급하고 파일을 첨부하지 않은 채 메일을 보내려고 할 때

'파일 첨부를 잊으신 것 아닌가요' 라는 메시지를 뜨게 했다 

 

깜박 잊어버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다양한 넛지를 갖추었다.

 

169

피드백하라

 

이콘이 아닌 인간이  보다 나은 성과를 내도록 돕는 탁월한 방법은 피드백을 하는 것이다.

중요한 유형의 피드백은 일이 잘못되고 있따는 경고나 일이 잘못되려 한다는 경고를 해주는 것이다. 

EX) 노트북 배터리 잔량 낮아지면, 작업 저장하라고 경고 뜸

 

 

172

좋은 선택 설계 시스템은 선택과 셜과의 연결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선택자가 자신의 삶을 한층 개선하는 선택지를 고르도록 돕는다.

일허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여러 선택지 각각의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만든느 것이다.

수치로 구성된 정보를 현실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위로 환산해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73

좋은 선택 설계자는 선택지 개수를 선택자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을 만한 규모로 줄인다. 

 

176

놀라움과 우연한 발견이 사람들에게 재미와 이익을 안겨줄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한다는 것이다.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 그다지 멋진 일만은 아니다.

가끔은 자기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보는 것도 유익하다

 

177

선택을 구조화한다는 것은 때로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도와서 스스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께 만든다는 뜻이다.

 

182

휴식 시간의 타이밍이 전체 설계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음을 안다. 

 

186

몇몇 휼륭한 서점이 성공을 거두며 번창하는 것은 큐레이션을 잘해서뿐만이 아니라. 

고객이 공상과학물 코너부터 추리물 코너까지 서점을 느긋하게 돌아다니는 동안

고객에게 온갖 멋진 경험과 놀라움과 뜻밖의 재미와 기쁨이  한데 버무려진 멋진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소규모 가게는 큐레이션을 도구로 삼아 경쟁하는 반면, 온라인 세상의 거대 업체는 내비게이션 도구를 사용해 고객이 수없이 많은 선택지 가운데 쉽게 어떤 것을 찾아내고 선택하도록 해준다. 

 

 

188

[재미있게 만들기]

 재미는 좋은 선택 설계의 최종요소다

넛지를 한마디로 말하면 바람직한 행동을 쉽게 할수 이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바람직한 행동을 재미있게 만드는 것이 확실히 도움이 된다.

 

즉, 당신이 사람들이 평소에 하는 몇몇 행동을 하지 않게 만들고 싶다면, 

그 일을 하기 어렵게 장벽을 세우면 된다. 

 

슬러지를 '사람들이 원하는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어렵게 만드는 선택 설계의 어떤 측면' 이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저번에 automic habit 이랑 합쳐서 하면 생활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내가 하고싶은 습관들을 위해 넛지를 중간중간에 심고, 

atomic habit 에서 배운 습관을 쌓아간다는 것을 적용하면 될듯 

앞부분까지는 재미있었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지루했다..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다.. 나중에.. 

근데 그 이유가 내가 관심 이없는 이야기들이어서 그런걸 수 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