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주식]코로나 항체 치료제 관려주 - 한국: 셀트리온

by sueflower 2021. 10. 2.
반응형

이번시간에는 코로나 항체 치료제 관련해서 알아보고 한다.

삼프로 tv의 일당백 인터뷰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이대목동병원 천은미 교수님의 인터뷰가 인상깊었다.

앞으로 위드코로나로 가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는데,

그중에서 가장 공감했던 것은 코로나진단키트가 빠르게 가정 및 산업체에 보급이 되어서 

확진이 되더라도 빠르게 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동시에, 코로나진단키트와 독감진단키트 두개다 검사를 해서

내가 지금 몸이 아픈것이 코로나 떄문인지, 독감떄문인지를 개인이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좋은 이야기중에서 코로나 항체 치료제에 대해서 흥미가 생긴 이유는 

물론 현재 머크나, 화이자에서 코로나 경구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지만 

항체 치료제는 처음들었던 지라, 뭔지 궁금해 졌다.!

 


항체 치료제가 알려진 계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의 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이 받았음에도 사흘 치료한 뒤 빠르게 복귀 했던 사건이 있었다. 그 비결은 렘데시비르, 덱사메타손 , 항체치료제 투약(REGN-CoV-2)을 통해서 가능했다는 것을 공식 발표를 함으로써, 항체치료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생겼다. 

 

 

 


항체치료제의 원리

출처 : z집사TV https://youtu.be/cELeL8WtR9s

항체가 코로나에 붙어서 코로나가 세포에 집입을 하는것을 막는 치료방법이다.

특히, 경증환자에게 항체치료제를 투약해서 중증으로 가지 않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대략 70%가 경증에서 중증으로 가는것을 막을 수 있다. 

 

현재는 생활치료시설, 주사시설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왜 항체치료제가 중요한가? 

 

"위드코로나 시대가 오기 위해서"

 

여기서 말하는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가 아예 없어진다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가 독감처럼 되어서 

독감 주사를 매년 맞듯이, 예방 주사를 맞거나 혹은 걸려도 금방 약을 먹고 치료할수 있는 세상이다. 

 

이를 위해서는 코로나 감염자 수를 컨트롤 한다기 보다는

코로나로 인한 중증환자 수 혹은 사망자 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항체치료제를 사용하여, 경증환자도 중증으로 가지 않고 경증에서 바로 치료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셀트리온 

 

출처 : 셀트리온 홈페이지

셀트리온은 최근 코로나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를 식약처를 정식 허가 했다고 한다.

이로인해, 코로나 고위험군 경증과 , 모든 중등증 성인 환자에게 치료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출처 : 네이버증권

 

셀트리온의 시총은 약 34조로 바이오 중에서도 굉장히 무겁다. 최근의 희소식에도 불가하고 주가는 아래로 내려가고 있다. 또한 고점에서 상당히 많이 빠진 것을 볼 수 있다. 

 

이슈1 : 셀트리온의 합병

 

출처 : 머니 투데이 

셀트리온그룹, 셀트리온홀딩스, 헬스케어홀딩스를 합병한다고 한다.  3개의 회사가 합쳤을때 시가총액이 52~53조의 회사가 나온다는 것인데, 과연 사람들이 시장이 이에 대해 그 금액이 합당하다고 생각할지는 미지수이다. 

또한 이 이슈는 상당히 시간이 지난 이슈라서 이미 선반영이 되었을 확률이 크다. 

 

이슈2 : 렉키로나 

1) 개발비 및 생산비 선반영 

 

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셀트리온 (068270) 렉키로나 개발비 등으로 기대치 하회)

 

렉키로나의 생산 효율이 낮아, 원가가 높아지고, 또한 개발 지용이 선반영 되었다고 한다. 

 

 

2) 식약처 정식허가 

 

출처 : 네이버 증권, 머니투데이 

셀트리온이 식약처로 부터 정식 품목허가를 획득했고, 현재 미국 및 유럽등으로 긴급사용인을 얻어 미국 및 유럽등으로 수출될 전망이라고 한다. 

 

출처 : 헬스코리아 뉴스

 

 

위의 뉴스에 따르면 렉키로나의 임상결과는 다른 외국 경쟁사보다 낫다고 한다.

 

출처 : 키움증권 리서치 ( 셀트리온(068270)시밀러 성공 신화 바탕으로 신약 도전)

 

셀트리온의 발표를 보면, 렉키로나의 임상 3상 결과는 전체 환자 대상 입원 및 사망률 70% 감소(고위험 군 환자 72% 감소), 임상적 증상 개선 시간 전체 환자 대상 4.9일 감소(고위험 군 4.7일 감소)이다. 

 

출처 : 키움증권 리서치 ( 셀트리온(068270)시밀러 성공 신화 바탕으로 신약 도전)

 

외국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아직 갈길은 멀다 이번 렉키로나 3상의 긍정적인 데이터와 동물실험을 통해서 변이관련 데이터를 확보했다.또한 유럽EMA에 제출하여, 미국 및 유럽등으로 긴급사용인을 얻어 미국 및 유럽등으로 수출될 전망이라고 한다. 

 현재 브라질과 인도네시아에 긴급사용승인을 얻었기 때문에 , 3분기 중으로는 실질저긍로 매출이 발생하여 고마진으로 매출이 확대되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 라고 한다. 

 

또한 렉키로나에는 세금 500억이 투입된 만큼 , 주로 정부 비축물량 계약이었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도 적었다. 

다른 경쟁사인 리제너론과 리릴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의 올해 연간 매출액 예상치가 약 4조 8천억 원 , 약 1조 2천억원이기 떄문에 이는 무리하지 않은 예상치라고 한다. 

 

또한 FDA도 수차례 사전 미팅을 진행하였으며, 이번년도 FDA 신약 승인이 된다면, 외국인의 진입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할 수 있지도 않을까? 

 

이슈3 : 코로나 19 진단키트

출처 : 네이버 증권 / 한경비즈니스

최근 미국방부와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였고, 이르면 10월부터 공급을 시작한다고 한다. 

특히, 미국은 최근에 코로나19진단키트 부족사태가 났었기 때문에, 똑같은 상황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신경을 쓸 것이다. 또한 현재 미국 및 유럽 과 같은 백신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은 하나같이 앞다투어 코로나 진단키트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이유는 앞서 말했다 싶이, 빠르게 내가 코로나에 감염되었는지 아닌지 판단하여, 빠른 치료를 받아 중증환자의 수도 낮추고, 감염자의 수도 낮추기 위함이다. 특히, 변이 바이러스 혹은 무증상자의 경우, 자신이 감염자인지 모르고 거리를 활보했을 때, 그 전파력을 컨트롤 하기 위함도 있는 것 같다. 

 

 

 

 


위드 코로나 수혜주가 이미 선반영 되어 상승하고 있는 만큼

이미 선반영된것은 아닌지 고민을 해보고 

들어가려면 FDA 승인 전에 들어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