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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책갈피/202109

[주식]0923 급등주 - 흥아해운

by sueflower 2021.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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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는 하루에 1개이상씩

급등주를 공부해보려고 한다. 

 

코로나특수와 같은 시대적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또 

이번에 헝다그룹 파산설로 인해서 

항다그룹 특수를 노릴 수 도 있겠다.

 

 

근데 나는 그 특수를 누릴만한 시드도 없다

 

그래서 오늘의 급등주 

 

흥아해운 

 

 

출처 : 네이버금융

가장 특징적으로는 상폐위기로 거래정지가 갔다가 

다시 9월15일 부터 거래가 시작되었는데, 

9월 15일 부터 계속 급상승(따쌍) 하고 있다. 

 

아무리 해운업이 업황이 좋다는데,

유독 급상승하고 있어서,

왜 그런지 신기해서 들고왔다. 

 

 

 


출처 : 네이버 금융

 

말그대로 해운사이며, 

탱커선이 주력이다. 

 

출처 : 흥아해운 홈페이지

 

* 사업내용 (출처 : 반기보고서 (2021.06)) *

 

당사는 물적분할 이후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당사의 주력 존속사업부문인 케미컬탱커 부문에서 COA계약 확대, 신규거래선 확보 및 항로별 운항효율증대 등 수지개선에 최선을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직간접 금융조달이 어려워진 최근의 상황 여파로 결국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정상화를 위해 지난해 초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의거하여 금융채권단협의회에 공동경영관리절차를 신청게 되었습니다.

당사의 케미컬탱커 사업부문의 경우 실물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액체석유화학제품을 취급함에 따라 세계경제성장률과 연동하여 실적의 향방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전기부터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 선언에 따른 전반적인 영업 시황악화와 함께 워크아웃 결정으로 주요 국내외 화주들과의 정상적인 거래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당사는 비상경영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창의적 사고로 불확실성을 극복하자”는 경영이념으로, 해상 및 육상 임직원 모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전반기 대비 약 119억원의 매출액 감소가 있었지만, 영업이익 측면에서 5억원의 개선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당반기 현재는 이익을 실현하지 못했지만, 올 해 각국의 백신접종확대에 따라 경기회복이 기대되는 상황이며, 반기말 현재 성공적으로 투자유치 및 워크아웃을 종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거래가 중단되었던 화주들과의 거래재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하반기부터는 비약적인 실적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유가등락에 따른 원가변동성과 저운임 기조가 시장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당사는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선대 합리화와 신규항로 개설 등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과 원가경쟁력 확보,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한 지속가능 경영능력을 강화하여, 고객에게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주목할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1. COA계약 확대

2. 신규거래선 확보

3. 항로별 운항효율성증대 

결과 : 영업이익 5억원 개선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1. 자금난 

2. 유가등락에따른 원가변동성

3. 저운임 기조 

가 있다. 

 

다른 국내 경쟁사들은 어떨까? 

 

 

출처 : 네이버금융

 

흥아해운을 제외한 다른 경쟁사들은 

자산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출처 : 네이버 금융

 

압도적으로 , 흥아해운의 부채비율이 굉장히 높다.

이해가 안간다..

왜 사람들이 흥아해운에 이렇게 열광하는지.

 

IT도 아니고,,솔직히 해운은 특성상 성장산업이 아니다.

부채도 이렇게 많고

재정난도 심각하고 

 

출처 : 흥아해운 반기보고서

 

또한 

앞으로의 매출이 증가 할지 감소할지에 대해서도 알수 없다. 

이는 변동성이 크기 때문이다. 

 

사실 흥아해운은  투자주의 종목이다. 

 

한국거래소는 흥아해운에 대한 기업심사위원회 상장 적격성 심의 결과 상장 유지를 결정했다고 공시하였다. 

이로인해, 약 1년 6개월만에 흥아해운의 거래가 재개된 것이다. 

또한 , 
흥아해운은 2019년 사업연도 감사의견으로 '의견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적이 있다고 한다.

 

 

둘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급등주로 인해서 사람들이 몰려오고

이 기세를 잡으려는 사람들이 와서 

주가를 만드는 실적이없지만 주가가 높은.. 

 

예전에 신풍제약과 박셀바이오 떄가 생각난다.그래도 그때는 임상실험 등의 호재가 선반영 되었다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흥아해운은 진짜 모르겠다. 

 

출처 : 네이버금융

하지만 고점을 타고 흘러내려 결국에는 20만원-> 6만원대까지 왔다.

 

 

내가 생각하기로는 이유를 찾는다면

 

장금상선의 흥아해운 인수아닐까? 

 

흥아해운은 재무구조 개선과 함께 2025년까지 글로벌 케미컬탱커사로 도약하겠다는 발전계획을 세웠다.

8000톤 이하의 소형선대는 국적 중소형선사와 안정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중형선박(1만3000톤~2만3000톤)을 주축으로

주력선대를 구성해 아시아 지역 주요 선사로 발도움할 계획이다.

또 점진적으로 대형선박(3만톤 이상) 4~5척을 확보해 중동·남미·북미노선도 개척해나간다.

계획대로 되면 2025년 약 30척, 50만DWT(재화중량톤) 규모의 전세계 15위권의 케미컬탱커사로 성장할 전망이다.

 

출처 :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06/21/PPP37T4NCRBO5LTAMCVWCOSRDA/

 

장금상선, 흥아해운 인수 마무리… “2025년 세계 15위 화학제품운반선사 목표”

장금상선, 흥아해운 인수 마무리 2025년 세계 15위 화학제품운반선사 목표

biz.chosun.com

 

장금상선이 뭐하는 곳이길래 인수했을까 ? 

출처 : 한국신용평가 보고서

전문은 아래 링크를 타고 가면 된다.

https://www.kisrating.com/ratingsSearch/corp_overview.do?kiscd=109136 

 

한국신용평가

의견등록 입력이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 확인 후 회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ww.kisrating.com

매출 1조가 넘는 해운기업이다. 

국내 3위 기업이라고 한다. 

장금상선 입장에서는 1,2위를 탈환하기 위해서는

인수합병 혹은 선박 구비등과 같은 인프라 준비가 필수적이었고,

단기간의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서 인수합병을 한 것이라고 추측된다. 

 

출처 : 한국신용평가 보고서

 

또한 인수부담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수익개선으로 인해, 감당할 수준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우려가 되는 것은 

이미 장금상선의 경우 부채비율이 높기 떄문에 재무부담이 이미 과중한 수준이다. 

인수할 흥아해운의 부채비율이 높음에도 인수하였으니

앞으로의 수익개선이 두 기업의 재무부담을 커버할 정도로 인가..? 하는 의구심도 든다. 

 


아직 갈길이 먼 기업 같다.

정말 5년뒤 10년뒤의 성장성을 내다보고 한것이라면

정말 야수의 심장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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