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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책갈피/202109

[시사] 전기차의 확산 -> 독일, 중국이 주도하는 전기차 시장

by sueflower 2021.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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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독일에서 생산된 자동차들 중 5분의 1 이상이 전기 자동차

2.BMW, 다임러, 폭스바겐 모두 향후 수십 년 안에 완전 전기 자동차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https://energymonitor.ai/sector/transport/weekly-data-ev-revolution-accelerates-with-20-of-new-cars-in-germany-electric

 

Weekly data: EV revolution accelerates with 20% new cars in Germany electric

More than a fifth of the cars produced in Germany in July 2021 were electric vehicles, compared to 6.8% in March 2020.

energymonitor.ai

 

 


 

출처 :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47943 

 

BMW·아우디, SUV 대신 세단으로 ‘고성능 EV’ 개발…왜?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고성능 전기차 모델이 세단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BMW i4 M50, 아우디 RS e-트론 GT의 존재감에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세단이 비교적 높은 실용성을 갖춘 SUV

www.econovill.com

세단이 고성능 전기차로 활발히 개발되는 이유는 전기차 상품성을 높일 수 있는 설계적 특징 때문이다. 세단은 전기차의 상품성을 좌우하는 최대 관건인 주행거리를 높이기 용이한 차종이다. SUV에 비해 전고가 낮고 가벼워 높은 동력 효율을 나타낼 수 있어서이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출처 : 매일 경제

 

 

그중에서도 중국 전기차 시장에 대해 흥미가 생겼다. 

* 2위 : SGMW

->중국 상하이자동차(SAIC)와 상용차 업체인 우링자동차,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 설립 회사
*3위 : BYD

*5위 : 창청자동차(長城汽車·5위)

*9위 : 니오 

 

 

출처 : 삼성증권 

 

실제 판매량을 가지고 비교해보았을 때도, 중국이 많이 따라오고 있다는것을 느꼈다. 

출처 : 미레에셋 리포트 (글로벌 전기차 [중국)

 

물론 테슬라가 앞도적으로 많은 시장 점유율과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지만,..

출처 : 미레에셋 리포트 (글로벌 전기차 [중국)

중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임은 틀림 없다.

2020년 마켓쉐어  33% 기록 하였는데,

동일 기간대비 유럽은 21%, 미국은 19% 임을 비교해보면

얼마나 큰 시장인지 느낄 수 있다.

 

 

 


9위 : 니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다른 전기차 기업이 판매량 연속 갱신에 비해, 니오의 8월 판매량은 부진하고 있다.

니오의 판매량은 5,880대 -> 전월 대비 25.8% 감소

사유 : 말레이시아의 코로나19 재확산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 결국 3분기 판매량 예상치 23~25만 대에서 22.5~23.5만 대로 하향 조정되었음. 

 

출처 : 삼성증권 리포트(중국 전기차)

- 니오와 샤오펑의 자체 충전소 설치 가속화 

출처 : https://zdnet.co.kr/view/?no=20210916084941

 

-인텔 모비아이 + 니오 로보택시 

https://zdnet.co.kr/view/?no=20210910084427 

 

인텔 모빌아이, 中 니오와 손잡고 로보택시 내놓는다

중국 전기차를 개조한 인텔의 자율주행 택시가 내년 이후 유럽을 누빈다.9일 중국 언론 치처즈신에 따르면 인텔 자회사 모빌아이가 'IAA모빌리티2021&ap...

zdnet.co.kr

-> 니오는 모빌아이의 로보택시를 위해 차량과 관련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함께 제공

-> 모빌아이가 자율주행 개조를 담당

 

 


중국전기차시장 관련 도움되는 영상

https://youtu.be/pn-YFD4lN9k

 


중국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아래, 전기차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만 중국차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이지, 사실상 유럽이나 다른 나라에서 느끼기에는 비슷하다고 한다. 

 

출처 : 조선일보 

 

 

 

중국이 이렇게 전기차 시장의 획기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또다른 이유는 

전기차를 생산하는 것은 큰 기술이 들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국의 전기차 시장및 관련 주는 매력적이나,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고

또한 기존 유럽 명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이제 너나 할 것 없이 현재 뛰어드는 시장에서

중국 전기차가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실제 이로인해서 비슷한 방식으로 미국 및 유럽등에서도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한다 .

예를 들어 유럽의 경우. 구매 보조금을 적용하고 있다. 전기차를 4만~6만유로 사이(보조금 7500유로)와 4만 유로 이하(보조금 9000유로)의 모델의 경우,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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